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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법

랍비의 숲 The Forest of Rabbi 2023. 11. 21. 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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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면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이 사라진다. : 중아함경, 초기 중국 번역.

이 원인과 조건들이 있으니 저 결과가 있고
이 원인과 조건들이 없으니 저 결과도 없다.

----원인과 조건이 함께 있으니
어려운 경우 발생하면 여러가지 원인과 조건에 의해 발생하여
내 마음대로 할 수가 없어...조건따라 변해서 안 됨...
내 것, 내 생각, 나에 대한 갈애와 집착을 놓아버리면 고통 끝!!!!
내 마음대로 할 경우 고통스럽다. --포기하고 내려놓아야...지혜 생겨..

이 원인이 일어나면 저 결과가 일어난다
이 원인이 멈추면 저 결과도 멈춘다.
그러므로 무명(잘못된 지식)을 원인으로 행이 일어나고 괴로움이 있게 된다.
무명의 소멸과 함께 괴로움이 소멸할 때까지 행등의 소멸이 뒤따른다.(상윳따 니까야)

Paticca(빠띠짜쪽으로 간,에 이른 sam 삼 우빠나)~가 함께 일어나 뭐가 되었다.
다양한 조건들에 의한 발생과정의 잠정적 종결상태

중국에서는 연기, 인연생기로 번역 (인과 연에 의지하여 생겨남)
인(직접적 원인) 연(간접적 원인)

의존하여 일어나고 사라지는 것들은 무상하고, 영속하는 자아가
없으니(무아)
내 것, 내 생각, 나에 대한 갈애와 집착을 놓아버리면 고통은 끝난다.

일단 내려놓고..들숨, 날숨 머리 긴장 풀고 들숨,,날숨,,
미소 짓고 평화롭게..들숨, 날숨...

네려놓고...긴장을 풀면....해법이 생겨나...생각하면 해결 안 되고
긴장풀고 자기 마음 들여다봐라...긴장하면 한 두개 밖에 못봐...
긴장을 풀어야 많이 본다....그래서 생각하면 안 돼. 논리적으로
따지지마....!!!내려놓고 호흡하고.....마음이 편안해지면 자기
마음을 들여다봐야...마음이 편안해지만 원인과 조건들이 보여....
긴장을 풀어야 해법이 생긴다.

1.상호의존하여 생멸하는 것들은 둘이 아니다. 그러니 서로 돕고 살아라
2.상호 의존하여 변하는 것들은 한쪽이 변하면 다른 쪽도 변한다.
그러니 내가 먼저 반성하고 행동하자... <---상대방보다 내가 변해야.
상호 시스템이니까.
3.상호 의존하여 변하는 것들 중에 하나의 원인으로 생겨나는 결과는
없다. 그러니깨어 알아차리며 비선형적으로 행동하자. ---얽혀가고..
이것 저것 두들겨서 봐야지...저 애 때문에 그래서 그래~~!!
(나치의 유태인) 선형적으로 봐야하는데.

인드라망---나는 다른 사람이고, 다른 사람은 나다.

  1. 명상 대상을 외부 신성이 아닌 자신의 몸과 마음을 선택하여
    사띠하신 결과

몸은 무상하고, 마음과 연결되어 의존한다는 사실과
영혼, 자아는 없다. 정신이 만들어 낸 허상일 뿐임을 알아차리셨다.

<숙명지로 자기 전생 수천번을 관찰: 저녁 6시에서 10시까지)
--부처님이 몸과 마음을 관찰한 결과이다.
숙명지(과거 생을 기억)

숙명지: 자기나 다른 사람의 지난 생의 일생이 어

그냥 봐라봐야... 그 불쾌한 기억의 전 일이 생겨나...
숨을 쉬고 긴장 풀고 숨을 쉬고 미소 짓고
불쾌 기억 이전으로 넘어가면서....이런 일 때문에 발생했구나
주 원인있었구나....

<천안지: 천개의 눈이 열림. 천안지 성취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인생도
똑같은 방식으로 조건지어져 있다. 그는 자시느이 부모나 환경과
같은 요소들과 아울러, 자신의 고유한 행위(깜마)가 삶을 발전시키는
방법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자신의 업에 따라 과보를
받는다는(원인과 결과에 관한 지혜)를 깨달으셨다.

  • 사심없이(평화롭게) 타인의 현재 행동을 보면 그의 과거의 행적과
    미래의 삶을 알 수 있음. 내가 저거 한탕할 수 있어 라고 사심이 있으면
    사기에 넘어가는 것임....그래서 마음이 평화롭게 사심이 없어야..
    지금 열심히 살면 다음 생을 알 수 있어..사심없이 행동해야..

<누진지를 성취, 번뇌를 없앰(새벽 2시~아침 6시)
고집멸도 깨달음..고통의 소멸이구나...이게 고의 멸에 이르는 길이구나
...감각적 쾌락의 번뇌, 무지의 번뇌. 욕망의 번뇌를 내려놓고...

순연기 관찰로 고통의 원인 알아냄
의도는 어리석음(무명: 가짜 뉴스같이)이 원인이 되는구나

무명---무지 편견---잘못된 지식(가짜지식)
행-유익하지 않은 의도적 행동
식-행위 결과로 뇌에 각인된 유익하지 않은 적응 무의식
명색-변형된 몸과 마음(눈에 콩깍지가 씌었나)
육처-변형된 감각기관(개눈에만 개 보이고)
6. 촉-감각기관, 감각 의식, 감각 대상
7. 수-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감각느낌..좋은 느낌. 불쾌한 느낌. 그저 그런 느낌.
8. 애-좋은 느낌은 붙잡고 싶고, 불쾌한 느낌은 치워버리고 싶은 애착(갈애)
--이게 심해지면 케익 먹으면 건강 안 좋대...거짓말이야...먹어도
잘 만 살더라..당뇨병 환자에게....엉뚱한 믿음이 된다..
<---몸에 안 좋은데...내려놓자
9. 취- 애착, 갈애가 심해지면 유익하지 않은 관념. 이념, 망상으로 굳어짐.고정 이념(망상이 된다..집착이 심해지면 그 집착이 날 끌고 다녀 정신병 된다. )<----얼른 내려놔야 하는데.....이건 망상이야..가짜 뉴스야.
그러면 벗어나....들이쉬고 내쉬고....

  1. 유-유익하지 않은 관념. 이념, 망상은 이기적 자아상을 창조해 냄
  2. 생- 자아 의식을 바탕을 정신적으로 다시 탄생.
    12, 노사

<역연기 관찰로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알아내심
어리석음이 없게 되면 의도가 사라지고
의도가 사라지면 인식이 없어진다.
인식이 없어지면 정신과 물질이 사라지고
정신과 물질이 사라지면 여섯가지 감각기관이 없어지낟.
여섯감각이 없어지면 접촉이 사라진다.
접촉이 사라지면 느낌이 없어지고
느낌이 없어지면 갈애가 사라지는 구나
갈애가 사라지면 집착이 없어지고
집착이 없어지면 존재가 사라지네
존재가 사라지면 태어나지 않게 되고
태어나지 않음과 사, 노 슬픔, 괴로움이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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